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데일 카네기 -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습관

by 헤유- 2022. 8. 11.
반응형

데일 카네기의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습관 얼마전 중고서점에 방문했을 때 굉장히 오래된 책을 발견했다. 초판은 2010년 이였다. 나온지 10년이 더 지난책. 그런데 이런 옛날 책들이 나는 더더욱 지혜가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 책들은 뭔가 얕은 느낌이랄까? 그런 느낌들이 굉장히 많이 난다. 읽고 나서도 머리에 많이 남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번에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습관을 읽으며 내가 그동안 가지고 있는 나의 문제점. 그리고 나쁜 습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었고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나의 변화가 필요한 분들께 꼭 추천드리는 도서이다. 

 

1. 당신에게 가장 최선의 벗, 최고의 벗은 곧 당신 자신이다. 당신은 당신의 자신을 잘 가꾸지 않으면 안된다. 

나는 이 말에 굉장히 공감을 많이 했다. 주변의 좋은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이라면 더더욱 좋다. 물론, 일반인의 경우엔 성공한 사람이 곁에 있을까? 하는 것은 의문이지만. 하지만 이런 옆의 사람들이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 않는다. 내 인생은 내가 책임 지는 것이다. 그러니 문제의 해결을 다른사람에게 늘어놓는 방법을 사용하지 말고 내가 고민인 것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나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한다. 예를 들어서 도서관에 달려가서 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법한 도서 10권이상 읽어내려가며 나의 생각을 적어보기 등등. 

 

2. 에디슨의 위대한 성공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 집중력' 이었다. 언제나 목표 추구 외의 헛된 행동에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없었던 에디슨은 실패한 것에서 옳은 길을 찾는 데도 매우 뛰어난 능력이 있었다. 내가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많이 읽으며 느낀 것은 그들의 인생은 굉장히 심플했던 것.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나머지 것들을 과감하게 쳐냈다. 양손에 떡을 쥐고 있을 수는 없다.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내려놓는 방법도 알아야하는 것이다. 

 

3.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열중하라. 우리는 하루하루 어떤 목표를 갖고 생활해야한다. 만약내가 좋아하는 것이 골프라면 열심히 골프를 쳐라. 그러나 결코 심심풀이로 쳐서는 안된다. 프로골퍼들처럼 티 위에 얹힌 공이나 샷 동작에 온 정신을 집중해야한다. 집에서 그림을 그린다든가 신문을 읽고, 밥을 먹는다든지 개에게 밥을 주는 일도 마찬가지다. 당신은 거기에 정신을 결코 집중하지 않으면안된다.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정신을 모두 집중하면 당신의 세계는 반드시 유쾌함으로 넘치게 된다. 

 

4.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자신에게 유쾌하고 즐거운 것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한다. 그런데 의외로 우리 주위에 그런 사람은 거의 없다. 왜그럴까? 왜 사람들은 그렇게 귀장하고 값진 시간을 내다 버리고 마는 것일까? 아마도 자신의 여가 시간의 소중함을 분명히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 이다. 당신에게 시간을 빌려 주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다. 자신에게 주어진 한 가지 일에만 전념을 하고, 또 다른 일에 손대기 전에 그 일을 완전히 마무리짓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습관이다. 한꺼번에 결코 여러가지를 하지 말자. 

 

내가 마음에 와닿았던 부분은 당신에게 시간을 빌려주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다는 것. 맞다 돈을 빌려주고 물건을 빌려줄 수는 있어도 세상에 시간을 빌려주고 받을 수는 없다. 시간 나에게는 이 시간이 가장 소중하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시간을 사고싶다. 어떻게하면 하루를 작게 쪼개서 알차게 쓸 수 있을까를 매일 고민해보자. 

반응형

댓글